현명한 선택! 4학년 나래반 자율장학
상태바
현명한 선택! 4학년 나래반 자율장학
  • 행복다빛뉴스
  • 승인 2021.10.28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6일 4학년 나래반에서 현명한 선택을 하는 방법을 알고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라는 주제로 사회교과의 자율장학 수업이 이루어졌다. 

 수업은 물건을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선택 기준을 알고 의사결정도표 사용방법 알기와 제한된 용돈 3만원을 가지고 친구의 생일파티에 필요한 선물과 파티 간식 사러 가기라는 두가지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4학년 나래반 학생들은 수업을 통하여 다양한 장소에 있는 물건을 살펴보고 자신만의 선택기준을 세워 현명한 선택을 직접 실천해보는 활동을 경험할 수 있었다. 

 수업을 하신 배주영선생님께서는  "학생들이 경제를 처음 배우게 되는데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참여할 수 있는 학생 중심 수업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몰입할 수 있도록 실제 생활과 관련된 상황을 주었고 이런 점이 학생들의 흥미를 이끄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생들이 이번 단원과 수업을 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력을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활동이 많아서 시간 안에 할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아이들이 잘 따라와 주어서 좋았습니다. " 라고 수업 소감을 말씀하셨다. 

수업을 참관하신 이길주 교장선생님께서는 "동기유발은 학생들을 나의 수업으로 초대하는 역할을 해주는데 동기유발이 잘 이루어졋다. 학습 훈련이 잘 되어 있는 학생들과 상호작용에 활발한 모습이 보여 좋았다. 이번 수업은 반성적 탐구를 하는 사회과 성격이 담겨있는 수업으로 합리적 의사 결정력을 키워주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학생들의 실제 생활을 수업에 담는다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데 이를 방법의 지역화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지역화가 잘 표현이 되었다. " 라고 말씀하셨다. 

 이번 수업은 4학년 선생님들의 사전 협의와 사후협의가 빛난 수업으로 수업 전반적으로 탄소 중립이라는 주제가 녹아들었다. 학생들은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친환경 소비, 비건, 저탄소 제품 등 탄소 중립의 소재를 담아 물건을 선택해 볼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